쉬운 현대미술
현대미술은 어렵다?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다. ‘현대미술’은 애니메이션 건담의 세계관을 이해하거나 마블 유니버스를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특정한 상황에서 발달한 역사와 맥락을 알아야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멀게만 느껴지는 현대 미술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독립적으로 고고하게만 발전한 것만은 아니며 자본주의와 맞물려 여러가지 방식으로 상업화와 대중화, 심지어 신화화 과정을 거쳐왔다. 또한 현대미술에 짙게 배어 있는 개인주의적 성향과 시니시즘(cynicism), 실험성은 동시대를 살고있는 현대인에게 접하면 접할수록 깊은 공감과 즐거움을 주는 매력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본 워크샵 시리즈를 통하여 현대미술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해 보고, 토론 해 보며, 또한 직접 표현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현대미술 어렵지 않아요.”
대상: 현대 미술에 관심있는 누구나 (15세 이상)
기획: 김리진 아트디렉터
시간: 7월 3, 10, 17, 24일 일요일 2:30 – 4:30 (4회)
수강료: 10만원 (4회)
1주. 추상 이해하기: 이 세상 모든 것은 추상이다. (Keyword: Abstract Art, Conceptual Art)
2주. 시각적 즐거움: 추악한 것도 아름답다. (Keyword: Beauty, Body, Identity)
3주. 왜 하냐고? 넌 왜 사니? – 현대미술의 철학적/과학적 접근 (Keyword: Why, ‘Isms’ of Art History, New Media Art)
4주. 결국은 즐기는 것. 현대 미술도 배출과 공감을 통해 향유하는 것이다. (Keyword: Catarsis, Ceremony, Ritual)
현대미술로 창의력 기르기
CICA 미술관에서는 전세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국제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본 워크숍에서는 현재 전시 중인 작품을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눈높이에서 소개하고, 자유롭게 이야기해보고, 그리고 만들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미국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반복된 참여를 통하여 미적 감각과 창의력을 자연스럽게 발전시킬 수 있으며, 현대미술을 어려운 분야가 아닌 쉽고 재미있는 분야로 인식하고 토론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넓힐 수 있습니다.
대상: 유치원 및 초등학생
기획: 김리진 아트디렉터, 진행: 최영심 큐레이터
시간: 매주 토요일 2:30 – 4:00
프로그램 구성:
미술 작품 이해하고 이야기하기: 20분
그리고 만들어 보기: 50분
발표: 20분
수강료: 1만5천원